백일(百日)맞이 절차 진행


▦ 백일(百日)맞이 절차 진행

1. 삼신풀이

아이가 태어나 100일이 되면 어머니나 할머니가 아침에 쌀밥, 미역국, 백설기 등을 차려 삼신 할머니께 그 동안의 보살핌에 감사하면서 아이의 명과 복을 빈다. 그 밥과 국을 산모에게 먹인다.
2. 배냇머리 깎음
아이의 배냇머리를 곱게 묶어서 깊이 간직하였다가 성년식날 돌려주어 평생 간직하며 어버이 은혜를 잊지 않도록 한다.
3. 색동옷 입힘
그 동안 흰옷만 입히다가 백일날 처음으로 색동옷을 입혀서 어른이 안아보게 한다.
4. 백설기 떡잔치
집안 형편이 넉넉하면 백설기를 만들어 집안 친척이 모여 나누어 먹고, 이웃사람에게 나누어 주어 선덕을 널리 베푼다.
5. 백일 선물
떡을 얻어 먹은 사람은 여유가 있으면 쌀, 실, 옷, 밥그릇, 수저, 포대기, 반지 등의 답례선물을 보내 명과 복을 축원한다.
6. 애 이름
본 이름은 태어난 다음 출생신고 할 때 이미 지어 주었으나, 어른들이 아기를 직접 보시고 생김새나 맵시 또는 귀여운 뜻으로 아이 때만 부르도록 애 이름을 지어줄 수 있다. 대개 애 이름은 집안에서만 부른다.


돌맞이 절차
1. 성주고사
태어나서 첫돌을 맞이한 날 아침에 어머니나 할머니가 쌀밥, 미역국, 백설기, 수수경단을 차려, 성주님께 드리고 아이의 명(命)과 복(福)을 빈다. 그 밥과 국을 아기의 어머니에게 먹인다.
2. 돌빔
새로 마련한 모자, 옷, 신발을 갖추어 입힌다. 대체로 남자아이는 보라색 바지에 분홍 저고리를 입히며 그 위에 남색조끼, 색동 마고자나 색동 두루마기를 입혀 가죽띠를 매고 복건을 쓴다. 여자아이는 빨간치마에 색동 저고리를 입히며 색동 마고자나 색동 두루마기를 입혀 조바위를 쓰고 비단 실띠를 맨다. 이 날, 남자아이나 여자아이에게 모두 두루주머니를 채우고 그 속에 오색실을 넣어주며 수명장수를 빌고, 동전 세개를 넣어주며 부귀복록을 빈다.
3. 돌떡잔치
집안 형편에 따라 알맞게 떡을 하여 여러 사람이 나누어 먹으며 아이의 건강과 행복을 축복한다. 돌 떡으로는 대개 백설기, 수수경단, 찹쌀떡, 송편, 무지개떡, 인절미 등을 주로 만들어 맑고, 깨끗하며, 튼튼하며, 씩씩하며, 힘차고 끈질긴 성품을 상징하며 줌과 동시에 수수경단은 모든 액운을 물리침을 뜻한다.
4. 돌잡이
아기에게 떡과 과일로 돌상을 차려 주되, 그 상위에 쌀, 실, 종이, 활, 자 따위를 놓고, 아기에게 골라 잡게 하여 미래의 직업을 미리 점쳐보는 놀이이다.
5. 돌선물
돌떡을 먹거나 받은 집에서는 떡을 담아온 그릇을 씻지 않은 채 실이나 돈을 담아 건강과 행복을 축원하는 선물을 보낸다.

출장전문 이벤트밴드넷 영천밴드음향제공

행사예약전화:017-652-7325



예약금입금계좌 농협 352 0205 4601 43 / 예금주 이성란
상호명 : 추억의벤취 / 사업자등록번호 : 113 06 87950 / 대표자 : 이성란
핸드폰 010 4652 7325
이벤트밴드 소개 | 밴드마스타 프로필 | 행사대행 안내 | 온라인 행사예약 | 예약현황 | 개인정보보호정책
Powered by .